[Hang Man] 게임 만들기_구상, 모르는 것 메모
파이썬 기초 수업을 거의 다 듣고 이제 간단한 것을 만들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!
그동안 중간점검때문에 제가 직장에서 하고 있는 일인 예산관리는 불이 났어요ㅠㅠ 1~7월까지 지출내역을 정리하고 전부 전산등록하고 대체처리확인하고 금액을 맞추느라고 야근도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블로그에는 글을 쓰지 못했지만 깃허브에는 이틀에 한번씩은 커밋을 했어요ㅎㅎ(무리해서 편도에 궤양이 생겼지만요...)
사실 간단한 것인데도 파이썬으로 손도 못 대고 너무 못 만들어서 지금도 내가 잘 하고 있는 것인지 계속 해도 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, 일단은 재밌으니까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.
이전에 주사위게임을 만들었었는데 그때는 30분만에 후루룩만들어서 기분이 참 좋았는데요...
행맨은 너무나 어려웠어요ㅠㅠㅠ 컴퓨터공학과 교수인 인도인 친구는 행맨게임이 만들기 복잡하긴 하지만 tough(어렵다)하지는 않다고 했는데 저는 너무나 어렵네요
- 행맨 게임에서 필요한 것들 (내 구상)
0. 영단어는 먼저 여러개로 저장한 다음 랜덤으로 하나를 골라 게임을 진행할 거에요.
from random import *
lst = ["calender, book, laptop, pencil"]
요소 한개 무작위 선택: c_list = choice(lst)
요소 한개 무작위 선택(중복X): s_list = sample(lst,1)
요소 2개 중복 허용하여 선택: LISt = [ choice(lst) for i in range(2) ]
1. for문 사용 : 반복하여 알파벳을 맞출 수 있게 해야하므로 for문으로 반복을 해줘야 할 거 같아요
2. 알아맞춰야 하는 단어의 알파벳 수에 맞춰 _ 를 적기
&
3. calender에서 n을 입력했을 때(맞췄을 경우) -> [_ _ _ _ n _ _ _] 은 어떻게 표시해 줘야 할까요?
1) 먼저 알아맞춰야 하는 단어가 word = "book" 인 경우 blank = " _ " * len(word) 을 통해 [_ _ _ _] 을 만들기
2) 사용자 입력이 맞는 경우
blank 에서 replace를 통해서 "_"를 사용자로부터 받은 알파벳으로 바꿔주려고 했습니다.
"_" 가 여러개 있으니 제가 원하는 위치의 "_"만 알파벳으로 바꾸고 싶었는데 방법을 찾지 못해서 만들지 못했어요
3) 사용자가 맞는 알파벳을 입력할 때마다 그 위치의 "_"를 바꿔주는 것이 많이 번거로운 것 같다고 생각해서 다른
방법을 찾는게 좋겠다고 생각했으나 다른 방법을 떠올리지는 못했습니다...ㅠㅠ
4. 매번 알파벳 입력을 받을 때마다 현재까지 맞춘 글자들을 모두 표시해주고 못 맞춘 글자는 _ 으로 표시하기